Dev-C++ 과 WinAVR 의 사용[1]

GNU 컴파일러를 사용한 펌웨어 제작이나 C/C++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상용 컴파일러처럼 IDE(종합 개발 환경) 의 지원이 미흡한 경우가 많습니다.
코딩 작업의 편리함을 위해 많은 개발자들이 아크로에디트나 에디트플러스 같은 여러 코딩용 에디터 툴을 사용하게 됩니다만 이 글에선 Dev-C++ 이라고 하는 C/C++ 컴파일러용 IDE 툴을 WinAVR 같은 크로스 컴파일러에 적용시켜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Dev-C++

위 사진처럼 Dev-C++ 은 Visual C++ 과 비슷한 화면 구성과 사용방식을 가지며 프로젝트 관리 기능과 Visual C++ 의 클래스뷰 처럼 프로젝트 각 소스 내에 정의된 자료형및 변수, 함수, 클래스들의 리스트를 보여주는 기능이 있으며 GNU 컴파일러를 사용할 경우 GDB 를 통한 디버깅 환경이 지원되며 이것또한 사용방식에 있어 Visual C++ 과 흡사한 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글에서 AVR 용 GNU 컴파일러인 WinAVR(윈도우용 AVR-GCC 의 최근버전) 을 위한 설정방법을 예로 들었지만 ARM, MSP430, 8051계열 등 각 CPU 를 위한 GNU GCC 크로스 컴파일러를 사용할때에도 적용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위 링크에 적힌 Dev-C++ 의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Souceforge 프로젝트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4.9.8.0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with Mingw/GCC 3.2 버전(12 MB) 과 executable only 버전이(2.4 MB) 있는데 Mingw 컴파일러가 필요 없는 분들은 executable only 버전을 받는것이 용량상 이득이 있을 것입니다.

 

Mingw 는 리눅스 GCC 컴파일러를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이식한 컴파일러입니다. 이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윈도우 프로그램 제작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Mingw 가 들어있는 버전을 받아보는것도 좋을것입니다.

 

그리고 아래링크로 들어가서 4.9.8.4 버전으로의 업데이트를 위한 파일을 다운로드 하십시오.
http://www.bloodshed.net/dev/devcpp4984.zip

 

PS. 현재(2005.3.10) Dev-C++ 프로그램 버전이 4.9.9.2 까지 업데이트 돼 있으므로 지금 설명된 업데이트방법은 무시하여도 됩니다.

 

업데이트 방법은 위 파일의 압축을 푼 후에 모든 파일을 Dev-C++ 이 설치돼 있는 디렉토리에 덮어씌우면 됩니다.

 

Dev-C++ 을 통한 WinAVR 이나 여타 GCC 크로스 컴파일러 사용을 위해 꼭 업데이트 해주어야 합니다.
이유는 이전버전에서는 Dev-C++ 에 컴파일 명령을 내리면 자체에서 Makefile 을 생성해버리기 때문에 크로스 컴파일러 설정에 어려움이 있으나 4.9.8.4 버전 이상에서는 이를 선택적으로 설정 해 줄 수있는 항목을 지원합니다.

 

프로그램 설치가 4.9.8.4 버전으로의 업데이트까지 완료되었다면 (혹은 그  이상 버전을 설치하였다면) 다음 페이지에서 Dev-C++ 을 WinAVR 사용을 위해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에선 여러분의 컴퓨터에 WinAVR(또는 구버전의 AVR-GCC) 이 설치되어있고 make all 등 콘솔명령을 통해 WinAVR 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전제하에 설명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