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C++ 과 WinAVR 의 사용[2] – WinAVR 사용을 위한 컴파일러 설정

Dev-C++ 컴파일러 설정에 대한 메뉴는 크게 두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도구] 메뉴의 [컴파일러 설정] 박스에서와 [프로젝트] 메뉴의 [프로젝트 옵션] 박스에서의 설정입니다.

 

[컴파일러 설정] 박스에서 설정된 컴파일러 옵션들은 아래 그림처럼 [컴파일러 설정하기] 항목에서 지정된 컴파일러 종류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들에 대하여 Global 한 효력을 지니며 [프로젝트] 메뉴의 [프로젝트 옵션] 에서 지정된 컴파일러 옵션들은 [도구] 메뉴의 [컴파일러 설정] 에서 지정된 것보다 우선된 효력을 지닙니다.

 

이처럼 [도구] 메뉴의 [컴파일러 설정] 박스에서 여러가지의 컴파일러를 지정해줌으로서 Dev-C++ 에서 다양한 컴파일러 사용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일단 WinAVR 을 위한 설정을 해보도록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AVRGCC 라는 이름으로 컴파일러 종류를 만들어줍니다.

CompilerSetting_Compiler

 

그리고 디렉토리 탭에서 실행파일(컴파일러 및 MAKE 유틸리티등) 이 있는 디렉토리와 라이브러리 디렉토리를 설정해 줍니다.

CompilerSetting_Directory

실행파일 디렉토리는 위 처럼 WinAVR 디렉토리 하위의 bin 디렉토리와 WinAVR 디렉토리 하위의 utilbin 디렉토리를 지정해주고 헤더파일 디렉토리는 WinAVR 디렉토리 하위의 avr/include 디렉토리를, 라이브러리 디렉토리는 avr/lib 디렉토리를 지정해줍니다.

이 디렉토리 지정 박스에선 Mingw 컴파일러가 포함된 Dev-C++ 을 설치하였다면 Mingw 용으로 셋팅된 것이 적용되어져 있을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것은 모두 지워줍니다.

 

아래 그림처럼 [프로그램] 탭에선 avr-gcc.exe 와 avr-g++.exe 그리고 make.exe 프로그램을 지정해줍니다.

CompilerSetting_Program

 

WinAVR 최신버전은 Makefile 마법사의 사용을 통해 생성해준 Makefile 파일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위의 [컴파일러 설정하기] 이외에는 디렉토리 지정과 프로그램 지정은 궂이 설정하지 않아도 좋으니 번거롭다면 지나쳐도 됩니다.

 

GCC 컴파일러를 WinAVR 한가지만 사용하고 있다면 WinAVR 설치시 WinAVR 용 make.exe 프로그램등이 있는 디렉토리를 실행파일 디렉토리 환경변수에 등록시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같은 컴퓨터 안에 여럿의 GCC 컴파일러를 설치하여 사용하게 된다면 컴파일 명령(make all 등) 시 컴파일러 옵션이나 실행 프로그램이 다른 컴파일러와 충돌이 되지 않도록 윈도우 환경변수에 이에대한 항목을 수정(지워)해주고 Makefile 에 정의된 옵션의 해당부분, 혹은 전체내용을 [컴파일러 설정] 박스나 [프로젝트 옵션] 박스에 옮겨서 정의한다든지의 세부 조정이 필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