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컴 개발환경 갖추기 [1] – 롬라이터 만들기[1]

롬라이터 없이 수행하는 마이컴 관련 하드웨어 제작이나 학습에 있어 자신이 설계하려는 작업의 기술적용 범위를 넓히려 할 때 EEPROM 이나 플래쉬에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롬라이터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될 것이다.
이분야를 전공으로 삼고있는 학생이야 학교의 장비를 사용하면 되지만 그렇지 못한 환경일 경우 쓸만한 고가의 범용라이터를 선뜻 구입하긴 부담되어 대부분 인터넷에 공개된 롬라이터 회로를 선정하여 직접 만들게 되는데 그런것들 또한 사용할 수 있는 칩이 한정적이어서 위에서 언급한 문제가 다시 대두된다는 것이다.

이번 기사에선 이런 걱정을 많이 감쇄시켜 줄 수 있는 쓸만한 롬라이터 회로를 소개하고 그 제작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RomWriter

 

위 사진은 완성된 롬라이터 사진이며 이 롬라이터의 회로및 제작에 관한 정보는 http://www.willem.org/ 또는http://www.geocities.com/mpu51/eprom/eprom.html 에서 볼 수 있다.
위 두 사이트 모두 같은 회로도의 롬라이터 프로젝트를 다루고 있으나 두번째 사이트의 패턴도가 많이 이용된다.
두번째 사이트로 들어가면 PCB3b 버전의 단면 패턴도 및 아답터 패턴도와 롬라이팅 프로그램을 구할 수 있으며 낮시간엔 접속이 잘 안되는것 같다.
(관련 자료를 자료실에 올려놓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받아가세요.)

지원하는 칩 종류를 보면 Flash 나 ROM 종류를 비롯하여 8051 및 AVR 과 PIC 도 지원하며 가지수는 족히 수백가지가 넘는다. 이정도 성능의 롬라이터라면 개인이나 마이컴 입문자가 쓰기에 충분히 유용하게 사용할 정도이며 아마 이 이외의 칩을 사용할 정도라면 시판되는 고가의 유니버셜 라이터를 구입할 능력이나 이런 장비에 투자할 자금 여력을 갖추고 있을것이라 믿는다 ^^;
그러나 이 롬라이터도 GAL 같은 PLD 는 지원하지 않으므로 GAL 을 쓰고싶다면 이것으로는 해결이 안된다. 그러므로 차후 GAL 라이터 제작에 대해서도 다루겠다.

이 롬라이터 제작의 관건은 아마도 PCB 제작일 텐데 이는 이전 기사 – PCB 손수 제작하기 란을 보고 제작하면 되며 위 홈페이지에 PCB 패턴이 PDF 로 모두 공개되어 있다.
그리고 차후 호응이 있다면 이 PCB 를 제작하여 공구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생각중이다. 그렇게 되면 현재 Top Side 에 있는 많은 점퍼를 없애고 양면 아트웍하여 PCB 업체에 제작을 의뢰하는 방향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2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