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컴 개발환경 갖추기 [2] – AVR ISP 의 제작

마이컴 관련 개발이나 학습에 있어 그 제작과 실험과정에서의 편리성을 위해 ROM 에뮬레이터등을 많이 사용하기도 한다.
에뮬레이터를 사용할 경우 빈번한 코드 데이타의 갱신에 편리함이 있지만 상용품의 경우 그 가격이 그리 만만치 않기에 자작이라든가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등 다른 방법을 강구하기도 하게 되는데 이번 기사에서 다룰 STK200 형의 ISP 제작을 통하여 후에 AVR 이라든가 Atmel 89S 시리즈의 8051 칩 일부 모델 (89S53, 89S8252) 을 사용시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 만큼의 편리성을 얻을 수 있으며 마이컴 개발시 필요한 전용 라이터기나 유니버셜 라이터기의 구비조건에 대해 이들칩에 한정하여 대치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AVR ISP(In System Programmer) 란 Atmel AVR 의 내부 플래쉬와 EEPROM 에 데이타를 써넣기 위해 사용되는 Incircuit Programmer 이다.
Incircuit Programmer 란 말 그대로 타겟보드의 칩에 라이팅 하기위해 칩을 분리하지 않고 보드에 실장된 상태로 바로 라이팅이 가능하여 이는 작업시 아주 편리한 환경이 된다.

SPI 라는 3선 통신방식으로 구현되며 여러형태가 있지만 Kanda 사의 AVR Evaluation Board 인 STK200 에서 사용되어진 회로를 주로 만들어 사용하며 많은 키트상에서 팔고있는 AVR ISP 제품들 역시 이것이 주종이다.
PC 와 프린터포트로 이어지며 타겟보드와 2열 10핀 헤더핀으로 연결할 수 있게 주로 만들어지며 보드의 공간절약을 위해 핀수를 6개(MOSI, MISO, SCK, RESET, VCC, GND)정도로 줄이기도 한다.

아래는 STK200 형 AVR-ISP 의 회로도이며 주요 부품이야 버퍼하나뿐으로서 아주 간단하게 구성되어져있다.

avrisp-stk200-2line

이 AVR ISP 는 포니프로그란 라이팅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AVR 뿐만 아니라 Atmel 사의 AT89S 시리즈의 8051 칩 (89S53, 89S8252) 을 라이팅 할 때도 사용되어질 수 있다.

AVR 컴파일러인 코드비전에선 컴파일 완료후 ISP 를 통하여 타겟으로 결과물을 라이팅 해주는 버튼이 표시됨으로서 엔터만 치면 바로 칩의 프로그램 갱신토록 하는 식의 편의지원을 해주기도 한다.

아트멜 홈페이지 : http://www.atmel.com/
AVR-ISP 프로그램 : http://www.atmel.com/dyn/products/tools_card.asp?tool_id=2726
PonyProg 프로그램 : http://www.lancos.com/prog.html

PS. 기타 AVR 과 8051 및 마이컴 관련 내용들은 홈페이지 상단의 SITE SEARCH 나 PowerLink 에서 검색해보세요. 많은 내용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