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el Studio 를 아두이노 개발환경으로 구축하기

아두이노 (Arduino) 프로그래밍 작업 시 코딩작업에 좀더 편리함을 제공하고 작업능률에 도움될 수 있도록 아두이노 IDE 대신 Atmel Studio 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발환경을 Atmel Studio 로 꾸몄을 때의 장점은 Visual Studio Shell 이 적용된 개발환경 하에서 C/C++ 코딩과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Visual Studio 의 필수 플러그인이라고 할 수 있는 Visual Assist 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방법은 사실 Atmel Studio 에 Visual Micro for Arduino 확장 플러그인을 간단히 설치하는것만으로 가능해집니다.

Visual Studio 에도 이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으므로 이렇게 개발환경을 꾸며 작업하여도 상관 없습니다만, Visual Studio 가 기본적으로 PC 프로그램 개발용이므로 AVR 펌웨어 개발을 위한 컴파일러 설정등 추가적인 환경설정이 필요합니다. Atmel Studio 이 Atmel 에서 제공하는 공식 AVR 개발 툴이고 같이 포함되어 설치되는 AVR 컴파일러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다 Visual Assist 를 무료로 제공해주니 이를 아두이노 개발환경으로 꾸며 작업하면서 사용법을 습득하고 익숙해지면 후에 아두이노 환경이 아닌 AVR 펌웨어를 개발하고자 할 때에도 도움이 될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궂이 일반 펌웨어 프로그래밍을 할 계획이 없다해도 그냥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툴을 사용하는 것 보다 누릴 수 있는 장점이 많으므로 Atmel Studio 를 사용하는것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그럼 먼저 Atmel Studio 에 Visual Micro for Arduino 확장 플러그인을 설치하겠습니다. 그 전에 반드시 아두이노 IDE 가 설치돼 있어야 하므로 아직 설치가 안되어 있다면 아두이노 IDE 를 먼저 설치를 마치고 플러그인을 설치를 진행하세요.

플러그인 설치는 상위 메뉴 [Tools] 에서 [Extentions and Upgrades…] 메뉴를 선택하면 Atmel Studio 의 확장 플러그인을 선택할 수 있게끔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그러면 대화상자에 플러그인 목록이 나타나는데 각각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버전의 Atmel Studio 에 설치할 수 있는 확장 플러그인들입니다. Atmel 사의 서버에 저장돼 있으므로 선택하여 내려받으려면 Atmel 홈페이지에 가입된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무료로 가입할 수 있으므로 계정이 없다면 일단 미리 가입을 합니다.

다시 플러그인 목록 대화상자로 돌아가 이곳에서 제공되어지는 각 플러그인의 제목과 짧막한 설명을 볼 수 있는데  검색창에서 ”arduio” 라고 입력하거나 플러그인이 몇개 안되니 페이지를 넘기다보면 지금 설치하려는  Visual Micro for Arduino 플러그인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AtmelStudio_Extentions_ArduinoIDE

이 플러그인 항목의 오른쪽을 보면 무료(Free) 라고 써 있고 밑에 다운로드(Download)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꾹 눌러 다운로드 받습니다. 웹브라우저를 통해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 된 상태가 아니라면 Atmel 홈페이지의 회원가입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아직 가입을 안했다면 이 화면을 통해 가입하여 다시 다운로드를 시도하면 되고 가입절차를 마쳐 로그인 된 상태라면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될 것입니다.

다운로드 된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플러그인의 설치를 진행합니다.

AtmelStudio_VisualMicro_Install

여타 프로그램 설치와 별다를것 없이 간단히 ”Next” 버튼만 눌러주면 설치가 끝납니다.

 

Visual Micro for Arduino (Arduino IDE for Atmel Studio) 플러그인의 설치를 마쳤으므로 이에대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게 되면 상단 Tools 메뉴를 선택 시 나타나는 풀다운 메뉴 제일 상단에 ”Visual Micro (Arduino)” 메뉴가 생기고 그 하위 메뉴로 보드선택, 통신포트, 시리얼 모니터, 부트로더 굽기 메뉴등 비록 영어지만 아두이노 IDE 에서 보았던 항목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Arduino 프로젝트 설정 메뉴

 

Visual Micro for Arduino 의 설치가 완료되면 먼저 설치돼 있던 아두이노 IDE 의 설치경로 정보를 갖게되는데 이것이 제대로 설정돼 있는지부터 확인합니다.

위 설명한 Visual Micro 메뉴에서 ”Configure Ide Locations”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팝업 윈도우를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자신의 PC 에 설치된 아두이노IDE 의 버전과 경로가 맞게 잡혀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경로가 다르다면 수정해줘야겠죠?

Configure Ide Locations

 

이제 Atmel Studio 에서 아두이노 개발을 위한 환경설정은 다 마쳤으므로  예제를 갖고 연습해봅시다.

상단 ”File” 메뉴에서 ”Open” 메뉴를 선택하면 ”Arduino Project” 라는 메뉴가 새로 생겼을것입니다. 이를 클릭하여 선택한 후 기존 아두이노 IDE 에서 불러와 작업하였던 ino 파일을 불러와봅니다.

이 글에선 아두이노가 제공하는 ”Blink” 라는 예제를 불러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두이노가 설치된 하위폴더 ”examples\01.Basics\Blink” 로 찾아들어가 ”Blink.ino” 파일을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왼쪽 ”Solution Exploer” 메뉴에 새로운 이름의 솔루션하위로 불러왔던 ino 파일의 파일명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목록이 나열된 Solution Explorer

 

 

파일을 불러왔던 폴더에 Blink.cppproj 라는 프로젝트 파일이 생성되었으며 아직 이 솔루션 파일은 저장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File” 메뉴의 ”Save All” 을 선택하여 뜨는 파일저장 팝업에서 프로젝트 파일명을 정해주고 저장합니다.

그러면 폴더에 솔루션 파일 Blink.atsln 과 프로젝트 파일 Blink.cppproj  가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소스를 Atmel Studio 에서 불러들여 생성된 파일이므로 이후로도 계속 Atmel Studio 에서 개발하고자 한다면 이 파일들도 같이 유지, 관리해주는게 좋겠죠?

Ateml Studio 혹은 Visual Studio 는 이렇게 소스 파일 리스트, 컴파일 옵션 등 실제 프로젝트의 정보를 담고있는 프로젝트 파일과 이 프로젝트들의 집합을 갖는 솔루션 파일로 구성되어 사용자의 작업물이 관리됩니다.

솔루션 익스플로러의 프로젝트명(Blink) 에 마우스를 갖다대고 오른쪽 마우스버튼을 누르거나 ”Alt+F7” 을 누르면 나타나는 컴파일 옵션 페이지에서 프로젝트 옵션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Atmel 사의 CPU 를 활용하는 일반 펌웨어 개발에선 사용자가 직접 이 컴파일 옵션들을 수정해줘야 하지만 아두이노 프로젝트가 생성될 때 Visual Micro for Arduino 플러그인에 의해 이런 컴파일 옵션들이 자동으로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roject 옵션의 Toolchain 탭

위 화면에서 처럼 컴파일러의 ”Directories” 옵션을 보면 아두이노 컴파일 환경이 설정돼 있습니다. 아까 Configure Ide Locations 팝업창 에서 설정한 아두이노 IDE 설치 위치를 참고하여 프로젝트 생성 시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컴파일 환경을 잡아준 것이죠.

이제 이렇게 생성한 프로젝트를 갖고 코딩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작업을 마치거나 작업 중간중간 실행하게되는 컴파일과 장치로의 업로드를 해보겠습니다.

아두이노 IDE 와 마찬가지로 클릭한번에 혹은 단축키로 컴파일이 가능합니다.

상위메뉴 ”Build” 에서 ”Build Solution” 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F7 을 누르면 컴파일이 되며 컴파일이 이상없이 완료되었다면 상단 ”Debug” 메뉴에서 ”Continue” 를 선택하거나 F5 키를 누르면 업로드가 진행됩니다. 사실 F5 키를 한 번만 누르면 컴파일과 업로드가 차례로 진행됩니다.

 

이로써 Atmel Studio 로 아두이노 개발환경 구축하기 글을 마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