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R JTAG 제작[1]

마이컴 관련 개발을 하면서 특히 AVR 에서 ISP 만을 사용하는것 보다는 코드의 라인별 스탭실행이나 디버깅을 지원하는 JTAG 에뮬레이터를 사용하여 편리한 개발 환경을 실현해 보려는 욕구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당연히 시중의 이런 제품들은 하나 장만하려면 기십만원은 있어야 가능하지요.

그래서 이참에 AVR-JTAG ICE 호환의 AVR-JTAG 의 구현에 대한 정보가 입수되어 이에 대한 제작을 다뤄보겠습니다.
아래는 이를 다룬 사이트의 링크입니다.
http://avr.openchip.org/bootice/index.html

이 사이트엔 여러가지 버전(3가지) 의 회로도를 제공하고 있으나 아래 그림에서처럼 회로가 비교적 간단하여 제작하기 쉽고, 마침 DIP 타입의 Mega163 칩을 갖고 있어 이 회로로 제작해보았습니다.
하드웨어 제작을 위한 주요 부품은 ATMega163 (혹은 Mega16) 과 MAX232 정도만 있으면 되며 3.3V 겸용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MAX3232 를 사용하였습니다.

기판은 직접 에칭하여 자작하였으며 갖고있는 MAX3232 가 SO 타입이기에 다시 아트웍하여 패턴을 만들었습니다.
저처럼 직접 기판을 만들기 위해 패턴이 필요하신 분은 자료실에 올려놓았으니 받아가시면 됩니다.
이 패턴은 JTAG 컨넥터 윗쪽에 점퍼가 하나 들어가고 나머지 부품들은 패턴 파일의 부품 배치도대로 납땜해주면 됩니다.

AVR-JTAG TopSide

(그림 1 : 제작된 AVR-JTAG 부품 실장면)

 

AVR-JTAG BottomSide

(그림 1 : 제작된 AVR-JTAG 솔더면)

 

AVR_JTAG_schematic

(ATMega163 을 사용한 AVR-JTAG 회로도)

 

아래는 AVR-JTAG 이 지원하는 AVR 칩 종류입니다.

ATmega128 , ATmega128L , ATmega16 , ATmega162 , ATmega162L , ATmega162V , ATmega169 , ATmega169L , ATmega169V , ATmega16L , ATmega32 , ATmega323 , ATmega323L , ATmega32L , ATmega64 , ATmega64L

PS. 기타 AVR 에 대한 내용들은 홈페이지 상단의 SITE SEARCH 나 PowerLink 에서 검색해보세요. 많은 내용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