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R JTAG 제작[2] – 실제 제작 및 펌웨어 쓰기

이전 페이지에 나온대로 회로도를 참조하여 하드웨어 제작이 완료되었다면 PonyProg 를 사용하여 위 사이트에 나온 부트로더 펌웨어인 BootIce.rom 파일을 Mega163 에 라이팅 합니다.
(Mega16 을 사용하게 되면 상기된 사이트의 아래부분에 링크 돼 있는 bootice16.rom 파일을 사용합니다.)

저는 제 기판에 ISP 컨넥터를 만들지 않고 래핑선을 납땜하여 임시로 ISP 와 연결하여 Mega163 에 부트로더와 퓨즈비트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를 위해서 ISP 를 연결시킬 기판을 따로 제작하여 Mega163 을 뽑아 여기에 장착하는 방식으로 할 수도 있을것입니다.
아래는 그 그림이며 왼쪽이 제가 사용하는 Atmel ISP 이며 오른쪽이 ISP 와 배선시킨 AVR-JTAG 입니다.

AVR-JTAG Wired

 

ISP 를 사용하여 부트로더를 기록시킬 땐 전원도 반드시 연결돼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Mega163 의 퓨즈비트를 다음 그림과 같이 BOOTSZ 모두와 , BOOTRST 를 셋팅합니다.

fuses_boot

 

다음으로 AVR-JTAG 과 PC 의 시리얼 포트를 서로 연결한 후 AVR Studio 를 띄워 AVR Prog 를 실행하여 AVR Studio 가 깔린 폴더내 JTAGICE 폴더안의 Upgrade.ebn 파일을 로드한 후 Flash 로 라이팅 합니다.

AVRPROG

 

AVR Studio 4.XX 는 아트멜(Atmel) 홈페이지에서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atmel.com/dyn/products/tools_card.asp?tool_id=2725

그 다음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퓨즈비트중에 BOOTRST 의 설정을 해제합니다.

fuses_ice

 

퓨즈비트의 상태가 꼭 위 그림들과 같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BOOTSZ 들과 BOOTRST 비트만 참고하여 셋팅하면 됩니다.

저처럼 Mega163(혹은 Mega16) 칩을 라이팅 하기위해 ISP 를 JTAG 기판에 래핑선으로 연결했다면 모두 제거합니다.

이로서 AVR-JTAG 제작이 완료되었습니다.

AVR JTAG 의 JTAG 포트를 통해 전원만 연결한 상태에서 AVR Studio 의 Tools 메뉴의 [STK500/AVRISP/JTAG ICE] 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타겟이 연결되지 않았다는 메세지가 뜨면 AVR JTAG 제작이 성공한 것입니다.

AVRJTAG_NO_TARGET

 

다음엔 이 AVR-JTAG 을 사용하여 AVR Studio 에서의 디버깅 작업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PS. AVR Studio 4.08 에서도 이상없이 동작합니다.
되도록이면 최신 버전에 들어있는 Upgrade.ebn 로 JTAG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주는것이 좋을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